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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경, 2020년 4월 [ 2020.04.12 ]

[뉴스재팬=포사단필]

1.
모스코바에 올라온 촌사람이 큰 정육점에 들려 “고기 2킬로만 주시오”라고 말하자 판매원은 “이제 고기는 없소”라고 답했다. 그는 수첩을 꺼내 “고기는 없음.”이라고 적었다. 상가를 죽 들리면서 그는 “생선도 없음,” “닭고기도 없음,” “담배도 없음,” “달걀도 없음,” 끝으로 “빵도 없음.”이라고 썼다. 그 때 가죽코트를 입은 뚱뚱한 사람이 그에게 다가와서 무엇을 그렇게 적느냐고, 왜 판매원들을 귀찮게 하느냐고 물었다. 촌사람은 40년 만에 모스코바에 처음 왔다면서, 마누라가 집에 돌아온 뒤에도 모스코바에서 무엇을 보고 왔는지 기억할 수 있도록 일기를 쓰라고 했다고 곧이곧대로 대답했다. 가죽코트의 경비원이 퉁명스럽게 말했다, “만약 40년 전에 이 따위를 기록했으면 당신은 총살당했을 거요.” 촌사람은 잠시 머뭇거리더니 펜을 꺼내 한 가지 더 써넣었다, “총알도 없음.”¹⁾

2.
1990년 9월 여름휴가를 마치고 모스코바로 돌아온 시민들은 빵을 구입할 수 없는 심각한 사태에 직면하였다. 빵을 구하지 못한 한 시민은 분노하여 빵가게가 텅 빈 건 생전 처음이라면서, “우리는 학교에서 1차 혁명은 사람들이 빵을 사려고 늘어선 줄에서 시작되었다고 배웠다.”고 말했다.²⁾

1917년 2월에 시작된 1차 혁명 당시 노동자들은 대규모 시위를 하면서 “빵을 달라!” “차르를 타도하라!”고 외쳤다.³⁾ 빵 부족(shortage of bread)이야말로 혁명의 불씨라는 사실을 모든 러시아 사람들은 알고 있다.⁴⁾ 중앙계획경제의 파탄에 따른 빵 부족 역시 1991년 소련 붕괴의 결정적 요인 중 하나였다.

3.
인류가 계수나무 아래에서 토끼가 불사약을 찧고 있다는 달에 발자국을 찍은 건 1960년대의 옛 일이다. 과학계와 과학자들이 하늘 높은 줄 모르고 기고만장해 벽돌공장에서 벽돌을 찍어내듯 사람도 복제하겠다고 나서는 판이지만, 2020년 4월 지구촌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한방으로 비상사태에 함몰되었다.

인류는 기후변화, 생태파괴, 대량실업, 양극화,⁵⁾ 난민 등 감당하기 벅찬 문제와 마주하고 있다. 이 와중에 향후 코로나19보다 전염성이 훨씬 강하고 치명율도 몇 배나 높은 미지의 바이러스가 지구촌을 엄습할 수도 있다.

4.
미지의 바이러스가 엄습한 다음부터 백신과 치료제가 개발되기까지 과연 어떤 사태가 벌어질까? 바이러스 감염은 삽시간에 세계화하는데 전 지구적 대응시스템을 신속히 구축할 수 있을까? 예컨대 주제 사라마구(Jose Saramago)의 장편소설 『눈먼 자들의 도시』나 영화 <컨테이젼 Contagion>이 벌어질 수 있는 사태의 일면을 보여주는데 과연 그 정도에서 멈출 수 있을까?

그 바이러스를 극복할 수 있게 된 다음의 지구촌은 어떤 모습일까? 인류가 이 행성에 출현한 이후부터 그 날에 이르기까지 성취한 문화를 온존할 수 있을까? 이성과 감성의 상호 견제와 보완이 유지되는 사회로 회복될 수 있을까? 자유민주주의는 제대로 작동할 수 있을까? 그 모습이 어떠할지 그려보기는 쉽지 않다. 다만 즐거운 상상은 아닐 것만 같다.

전영규 칼럼니스트

1) Marshall I. Goldman, What went wrong with Perestroika (New York•London, W.W.NORTON & COMPANY, 1991), p.138.
2) Benard Gwertzman and Michael T. Kaufman, The Decline and Fall of the Soviet Empire (New York, TIMES BOOKS, 1992), p.297.
3) 올랜드 파이지스 지음, 조준래 옮김 『혁명의 러시아 1891∽1991』 (어크로스, 2017), pp.107-108.
4) Hedrick Smith, The New Russians (New York, AVON BOOKS, 1990), p.590.
5) 심화되는 이중적 양극화, 즉 남반부와 북반부의 양극화, 개별 국내의 양극화이다. 머지않아 특히 사하라 사막 이남의 아프리카 제국이 신음하며 북반부에 도움을 간청할 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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