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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어 주오신칸센, 나고야 도쿄 구간 40분 만에 [ 2015.02.23 ]

[뉴스재팬=레이코 기자] 신칸센의 속도를 뛰어넘는 리니어 주오신칸센의 공사가 본격화되고 있다.

일본 정부와 JR토카이 등이 오는 2027년 개통을 목표로 현재 진행하고 있는 리니어 주오신칸센은 500킬로미터의 최고 시속으로 도쿄 - 나고야 구간을 40분만에 돌파하는 초고속 열차다.

현 신칸센 대비 약 1시간 정도의 시간을 단축해주는 도쿄 나고야 구간의 경우 열차가 앞으로 편의성을 뛰어넘어, 본격적으로 비행기와 속도 경쟁에 나설 것으로 보여 일본 사회에 엄청난 변화를 이끌어낼 것으로 보인다.

속도가 단축되는 배경에는 물론 개선된 기술력의 접목이 있다. 리니어에 열차가 자력의 반발력과 유인력으로 공중에 떠서, 즉 마찰력 없이 가속 전진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력이 도입되어 바퀴와 선로가 마찰하면서 전진하게 되는 최고시속 400킬로미터가 한계인 기존 열차 대비 그 속도가 월등하다는 설명이다.

또한 장거리를 고속으로 주행하기 위해서는 직선 연결이 필수적인데, 일본의 경우 상대적으로 지형이 가파른 편이기기 더 높은 수준의 터널 공사가 필요하다고 한다. 그렇기에 더더욱 전체 80% 이상의 구간이 터널로 구축되는 나고야 도쿄 구간의 경우 대규모 터널 건설 기술은 물론 열차의 고속 터널 통과를 가능케 하는 기술 등의 접목이 필요, 리니너 공사는 추후 자연스럽게 일본의 앞선 기술력을 세계에 알리는 결과물으로 등장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물론 반대 의사도 분명히 존재하고 있다. 터널 공사가 자연 환경의 파괴로 이어질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특히나 산악 지대에의 터널 구축은 지반과 지하수 등에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으며, 터널 통과 시 예견되는 공기의 충격파와 주행 중 소음과 진동에 대해서도 충분한 관련 연구 결과물이 부족하다는 항의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이 같은 반대파의 지적에도 큰 자신감을 표출하고 있다. 일본 신칸센은 지난 50여년간의 운행 중 야기된 사고 사망자가 전무하다는 사실을 강조하며, 더 발전된 일본의 철도 기술은 현 신칸센보다 더 높은 수준의 안전 확보를 가능하게 해준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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