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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전역 이용가능 IC카드, 한일 양국으로 파급? [ 2013.03.24 ]

[뉴스재팬=레이코 기자] 일본에서 전자화폐에 해당하는 IC카드 승차권이 23일을 기점으로 최소한 진정한 전자 교통 카드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됐다.

일본에서는 그동안 JR을 선두로 큐슈, 간사이, 칸토, 토카이 지역의 민간 철도와 버스 사업자들이 발행한 10여개의 IC카드가 개별적으로 복잡하게 존재하면서 당초 부여받았던 전자화폐는 물론 교통카드의 역할도 이행될 수 없었다. IC카드가 발행 업체와 그 일부 제휴사를 제외하고는 사용이 불가능해 타지역 이용객의 경우 여러 장의 IC카드를 소유해야만 하는 실질적인 전자화폐로서의 가치는 전무했었다.

그같은 절름발이 정책이 23일부터 변경되면서 IC카드의 일본 전역에서의 상호 교환 사용이 가능해진 것이다. 이로서 각기 다른 IC카드 소유자는 그 발행사에 상관없이 한장의 카드만으로도 일본 전역에서 열차와 버스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에 일본의 열차, 버스 이용객들은 절대적인 환영의사를 보이고 있다. 심지어 IC카드가 교통카드의 기능을 넘어선 전자화폐로서, 일본 전역에서의 사용을 목표로 기능이 보완되고 있어 일본 내 장거리 여행객을 위한 편의성은 앞으로 더욱 증대될 전망이다.

또한 몇 해 전 일본 오사카 지역에서 제안되며 이슈를 끌었던, 일본 IC카드에 한국의 교통카드 기능을 넣고 한국 신용카드에도 일본의 IC승차권을 포함시키는 방식으로 최소한 한국인과 일본인의 한국과 일본 양국에서의 교통자유화 환경을 구축하자는 NPO 앤서아시아 박지일 대표의 안건이 다시금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그 실현화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편 지난 2005년 당시 박지일 대표가 일본 자민당 소속 중의원들을 선두로, 간사이 지역 정치인과 사업가는 물론 오사카부와 시를 만나 제안하고 설득해 이슈를 끌었던 한일 교통자유화 환경 구축 안건은 최소한 간사이 지역 내에서의 실현화를 앞두고 있었으나, 일부 단체의 정치적인 방해공작과 그에따른 민간기업의 이기심 등 알 수 없는 이유로 직전에 무산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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